수족구병이란 단어 그자체로 손과 발 그리고 입 속 안쪽에 물집이 생기는 병입니다. 보통은 열을 동반하는 감기와 똑같은 증상인데 감기와는 다른 점은 입안이 헐기 때문에 먹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주로 소아과에 방문하시면 쉽게 치료할 수 있으니 병을 키우기 전에 내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기 수족구 원인

수족구는 직접적인 접촉에 의해 전염됩니다. 공기 중으로 전염될 수도 있지만 보통은 감기 바이러스의 전염과 마찬가지로 아이들끼리의 손과 발의 바이러스가 입을 통해 들어가면서 몸에 퍼지게 됩니다. 아이들끼리 놀다가 서로간의 접촉이 문제가 될 수도 있고, 아이가 물고 빨던 장난감을 다른 아이가 손을 대면서 옮을 수도 있습니다. 다른 아이에게 물집이 잡힌 후 이틀 전부터 이미 전염은 시작되고 보통은 일주일이 지나면 전염은 되지 않지만 그 전까지는 계속해서 전염될 수 있습니다.

아기 수족구 증상

대표적으로는 손과 발에 물집을 확인해야 하며 입 안을 벌려 입천장과 혓바닥에 물집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흔치 않게 엉덩이나 무릎에 물집이 생기기도 하며 열을 동반합니다. 입안에 물집이 생기게 되면 먹는 것이 힘들어지고 심할 경우 물을 삼키는 것 조차 통증이 유발되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탈수가 올 수 있기 때문에 상태를 잘 지켜봐 주셔야 합니다. 입안이 헐 경우 4~8mm 크기정도 이며 손과 발에 생기는 물집은 3~7mm 정도의 크기 입니다. 물집을 억지로 터뜨리면 안되며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없어집니다.

아기 수족구 치료방법

열이 심하게 날 경우 해열제를 복용시켜주고 온 몸이 땀으로 젖을 수 있으니 미지근한 물로 수건을 적셔 잘 닦아줍니다. 해열제 안에는 진통제 성분도 포함되 있으니 입안의 통증도 적게해줄 수 있습니다. 입안이 헐었기 때문에 먹는 것을 거부할 수 있는데 이때는 삼키기 부드러운 음식으로 영양을 보충해주어야 빠르게 나을 수 있습니다. 열이 나는 상황이라서 뜨거운 음식은 거부할 수 있으니 조금 차가운 음료나 음식을 만들어준다면 잘 먹일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