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우리를 걸어다니고 좋은 곳을 많이 가게 해주는 발에 대한 소중함과 고마움을 느끼는 때는 잘 없는 것 같아요. 그만큼 우리 몸을 지탱해주고 활동할 수 있는 발에 문제가 생기는 족저근막염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의료진의 진단을 받아 병을 낫게 해주시길 바랍니다.

족저근막염이란?

족저 근막이란 발바닥 앞쪽으로 5개의 가닥으로 나뉘어 발가락에 부착하는 단단하고 두꺼운 섬유띠입니다. 이것으로 인해 발에 가해지는 체중 부하 상태를 이겨내고 발을 올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발의 움직임에 핵심 역할을 하는 부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일상에서 흔히 느낄 수 있는 발의 병중의 하나로 주로 뒤꿈치의 통증을 유발합니다. 이 질병은 평균 45세 이상이며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평발이나 오목발인 사람에게 더 자주 나타납니다.

족저근막염 원인

오랜 시간동안 서있게 되어 발에 피로를 주거나 갑작스런 운동으로 근육이 놀랜 경우, 몸무게가 증가해 발에 가해지는 무게가 늘어났을 경우 등 주로 발에 가해지는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입니다. 또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신고 오래 걸었을 경우, 점프하거나 높은 곳에서 떨어져 충격이 간 경우, 하이힐을 오래 신은 경우, 등산, 조깅 등 다양한 활동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발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줄여주기 위해선 적절한 휴식과 알맞은 신발 착용이 권장됩니다.

족저근막염 증상

주로 증상이 서서히 나타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걸으려고 했는데 발바닥에 극심한 통증이 일어나게 됩니다. 수면 시 족저근막이 수축 된 상태로 지속되다가 갑자기 움직이면서 이완이 이루어짐으로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죠. 오래 걸은 후나 운동을 하고 나서 통증이 생겨납니다. 아킬레스건이 짧아짐과 뒤꿈치에 압통이 나타나게됩니다. 열감과 부종이 발견될 수 있으며 뻣뻣함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